본문 바로가기
업무에 대한 전반적 지식

아이디어를 잘 내는 방법

by 유키의 스토리 2023. 8. 16.
반응형

아이디어를 잘 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아이디어

아이디어라는 것은 생각인데, 우리가 아는 아이디어라는 단어는 남들이 생각하지 않은 창의적 생각이다. 이런 것을 어떻게 내야하는 것일까?

메모

어떤 이들은 메모를 하라고 한다. 메모는 물론 중요한 습관이다. 아이디어를 적어서 잊지 않게해주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스마트폰이 발달하여, 터치로 기록해놓거나 아니면 녹음을 하는 식으로 기록을 하면된다.

하지만 그 기록으로 가능할까? 기록을 매일 봐야한다. 보지 않으면 그냥 흙이있는 땅에 끄적인 것밖에되지 않을 것이다.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놓기만하고 열어보지않은 적이 있는가? 바로 그런 의미이다. 보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고, 메모하는 것 자체도 의미가 없게된다.

매일 그 메모들을 보면서 생각을 하고 기획을 해야함이 중요하다. 메모를 어떻게 쓰는지 정해진 것은 없다. 우선 시도하고 실행하려는 노력이 99% 중요하다.

메모들을 적을 것들을 떠오르는 시기와 방법이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 것보다는 사물들의 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오감을 살려서 어느 부분에 어떻게 응용을 해야하는지 찾아내야 의미가 있게된다. 그리고 배경지식이 있다면 더더욱 금상첨화이겠지만 그래도 매일매일 관찰하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관찰과 생각

그런 연습이 나중에 생각하는 힘이 되는 것이고, 응용까지 가게되는 것이다. 로마는 하루만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생각들이 하루하루 쌓여서 내일의 나를 만들게된다. 로또처럼 아니면 영화처럼 어느순간에 딱 기적과같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란 오만한 생각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하늘을 쳐다보았는데 새가 날고있다. 그렇다면 새는 동물인데 어떻게 하늘을 날며, 어떤 원리로 날게되는 것일까? 날개를 만들고 비행을 성공한 라이트형제가 있다. 그들은 특별하지 않았다. 단지 사물들을 잘 관찰하고 실행했을 뿐이다.

뉴턴은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중력이라는 힘이 있을것이란 가설을 하게 되었다. 누가보면 그냥 사과가 떨어지나보다 했을 것이지만 뉴턴은 그렇지 않았다. 생각을 했고 유명한 이론을 만들게 되었다.

요약을 하자면 일단 관찰을 잘 하고 생각을 해야한다. 어떻게 응용을 할지를... 메모를 하고 곱씹어서 생각을 더 한다. 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 포기하면 사라지는 것이고 성공하면 역사에 남겨질 것이다. 그런데 위인들 대부분은 포기하지않아서 역사에 남겨졌을 뿐이다.

#생각 #관찰 #노력 #아이디어 #메모 #메모한는습관 #성공 #실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