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사업 도전기

사업의 시작

by 유키의 스토리 2023. 8. 15.
반응형

사업 로망...

사업에 대한 로망은 누구나 가지고있다. 너도나도 직장 다 때려치우고 사업이나 해야겠다고 자부를한다. 그러면 어떤 사업을 할거니? 기획은 해보았니? 상품은?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극소수이다.

나는 최근에 사업을 해서 1주일정도 지났다. 비상주 계약을 하고, 통장 카드 만들고 홈택스 등록하고 오픈마켓 종류별로 입점하고 위탁판매상품 올리고... 너무나 정신없이 보낸한주였다. 일을 하면서 하는건 일단 감당이 될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지만 일단 저질러보자? 라는 생각이었다.

1일차

우선 사업자를 내야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사업지였다. 사업지는 보통 본인 집이나 비상주사무실을 많이 쓴다. 나의 경우는 집은 안 될 것 같아 비상주 사무실로 결정했다. 2년계약인데 40만원밖에 안해서 얼른 계약을 하고, 사업자를 냈다. 사업자에서 시간을 많이 썼던 것이 바로 업종이었다. 이래저래 검색해보며 전자상거래 소매, 위탁판매 등을 때려넣고 발급을 하니 하루만에 나왔다.

세무서에 와서 찾아가라고 했지만 나는 사업자등록증명만 있으면 되니 찾아가지는 않고... 굳이 갈 필요도 없고... 그래도 사업자등록증 나오니 기분은 좋긴하다.

2일차

중요한 것이 바로 통장과 카드를 개설해야한다. 통장은 주거래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주거래가 아니면... 문전박대 당할 가능성이 있긴하다. 왜냐하면 사업자 통장을 잘 안만들어주려고 하기 때문이다. 나는 주거래가 국민은행이라 친절하게 만들어주었지만 신한은 임대료만 받는 통장이라그런지 한도는 안 늘려주려고 하였다.

특히나 그들이 보는 것은 동일한 지역인지도 본다. 서울 강남쪽에 사업자를 냈는데 강서쪽은행으로 가면 약간? 의심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은행원은 기업창구에 간혹 남자직원이 있는데 그렇게 좋은 인상은 거의?? 없었다. 여자 은행원이 있는 곳으로 가야 친절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아무쪼록 국민은행 통장과 카드를 만들었고 신한은 한도있는 계좌를 개설했지만 해지해버렸다. 그리고 나서 꼭 해야할 것이 있는데 통장사본은 챙겨두는 건 당연하고, 홈택스에 계좌와 사업용 카드를 등록해야한다. 등록하면 이래저래 편리하다.

3일차

이제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들을 구상했는데 우선 오픈마켓들이다. 소셜커머스와 경계가 다들 모호해져서 일단 입점신청을 했다.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통판등록증 정도인데... 어느 쇼핑몰은 인감사본까지 요구를 했다.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는 최우선으로 입점해야하고, 그다음으로는 안해도 상관없지만 지마켓, 옥션,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롯데온 등이다. 일단 나는 어려운 건 없으니 다 해서 신청을 해두었다. 왠만하면 승인을 내려주고, 배송지 정보와 고객확인정도 해주면 준비는 된 것이다.

4일차

위탁상품으로 시작을 하려고 했고 대량등록 위탁판매 도매*와 오너** 사이에서 고민을 했다. 근데 누가봐도 가격대가 높아 누가 살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긴했다. 오너**도 좋긴하지만 도매*로 선택을 했다. 왜냐하면 편리하기 때문이다. 기능이 좋고 관리를 잘한다? 느낌을 받았다. 그래도 대량등록 부분은 판매율 부분에 있어서 정말 어려울 수 있다.

간혹 마케팅업체에서 연락이 온다. 신규 사장님들은 우리가 프로모션 해서 서버비만 내면 된다, 약간의 수수료만 내면 된다. 그러면 1년 관리해서 성장시켜 줄 것이다. 수도없이 전화를 받았다. 처음에는 진짜 있나? 라는 생각이들었지만 나는 성격상 아무도 안믿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을 하고 네이버에 직접 연락을 했다. 아니나다를까 정식 업체도 아니면서 프로모션을 어떻게 하냐고... 업체들이 다 프로그래밍으로 따지만 매개변수만 다르지 다 똑같은 함수를 가지고 있다. 이걸로 당한 사람들이 있고... 아무튼 찜찜해서 버린다.

나는 마케팅을 하려면 어느정도 기획된 상품이 있지 않고서는 직접 작업하고 싶은 생각이다. 그런 전화 받는 분들 있으면 과감히 다음에 연락주겠다고 하면 된다.

5일차

위탁상품을 수량을 많이해서 올리긴 했지만 전혀 판매가 이뤄지지 않는다. 방문수도 두자리수도 안되고... 그런데 운이좋지 않고서야 첫판부터 그럴 수는 없겠다. 천천히 앞으로 전진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사업 #쇼핑몰사업 #위탁판매 #사업자등록 #통장개설 #통신판매신고증 #오픈마켓 #입점 #사입판매

반응형

'1인 사업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 2주차  (0) 2023.08.16
사업은 운이다.  (0) 2023.08.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