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공부

엑셀로 만드는 급여계산기 2부

by 유키의 스토리 2022. 4. 18.
반응형

 


 

지난번에 총지급액까지 계산해보았습니다. 급여는 사실 그렇게 받으면 좋겠지만, 세금을 떼야하고 보험을 떼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까지 계산하고 지급해야 통장에 찍히는 금액이 되는 것입니다.

두가지자료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총 지급액이고 아래는 공제를 계산한 내용입니다. 순번 1번을 보면 492만원을 받아야하지만 각종 세금과 보험류를 떼고보니 430만원정도가 되었습니다. 먼제 세금류를 보고 다음으로 보험류를 보겠습니다.

소득세 : 근로소득세라고 하는데 일을 했으니 떼이는 세금입니다. 이 세액표는 홈택스에 게시되어있습니다. 하단 링크로 들어가면 엑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받으셔서 기존 작성하던 엑셀에서 새로운 시트를 만드시고 A1셀을 클릭 후 바로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간이세액표는 A와 B열이 금액설정부분이고 C열부터는 공제대상가족의 수에 따라 설정되어있습니다. 너무 적은금액은 금액이표시되어있지 않지만 하단으로 내려갈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이 표를 참고하여 소득세에 대한 함수를 적어야합니다. 우선 알아야할 부분이 어떤 함수를 쓸 것인가? 입니다. 표를 참조하는 것은 INDEX도 있고 VLOOKUP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하려면 VLOOKUP이 가장 좋은 함수가 됩니다. 무언가 찾고싶은 값이 있고 그걸 표안에서 찾아야한다면 바로 이 함수이지요.

계산된 함수를 보면, =VLOOKUP(과세급여/1000,간이세액표시트!$A:$M,2+공제가족수+7~20세자녀수,TRUE)

 - 빨간색 : 참조되는 값 - 간이세액표는 천원단위이므로 과세급여에서 1000을 나눠주어야합니다.

 - 파란색 : 찾고싶은 값의 범위 - 간이세액표시트라는 이름의 시트로 되어있습니다.

 - 노란색 : 열 지정 - 공제대상 가족의 수로 전에 적었던 공제가족수와 7~20세 자녀의 수를 더하면 됩니다. 여기에 2를 더해줘야하는데 왜냐하면 A와 B열은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보라색 : TRUE를 선택하면 근사값을 찾는 것이고, FALSE를 선택하면 정확히 그 값만 찾는 것입니다. 위의 세액표를 보면 근사값을 찾는 것이므로 TRUE를 지정했습니다.

 

주민세 : 지방소득세로 원단위를 절사하여 소득세의 10%를 지급하면 됩니다. 원단위 절사는 ROUNDDOWN함수를 쓰면 되는데 우측과 같이 적어주시면 됩니다. =ROUNDDOWN(소득세*0.1,-1)

 


 

이제 보험류를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요율에 따라 계산이 되고 사업주와 근로자 반반부담으로 진행됩니다. 각 보험류의 상단을 보면 요율이 있는데 근로자에 해당분이므로 이걸 곱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 =ROUNDDOWN(과세급여*4.5%,-1)

 건강보험 : =ROUNDDOWN(과세급여*3.495%,-1)

 요양보험 : =ROUNDDOWN(건강보험*12.27%,-1)

 고용보험 : =ROUNDDOWN(과세급여*0.8%,-1)

 

그러면 공제합계가 도출되고 월급여액에서 공제계를 빼면 실제로 통장에 찍히는 돈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급여계산에 대한 것을 알아보고 세부적인 부분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