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학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려는 이유와 방법

by 유키의 스토리 2021. 6. 5.
반응형

사업을 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다가, 이공계열 학사학위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았다. 사이버대학이라든지 독학사, 학점은행제 등등 많은 방법들이 있었다. 그리고 장단점을 비교해보아서 가장 최적인 부분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고려사항 : 가장 쉽고, 빠르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모색

결국 학점은행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세부적인 의사과정은 생략 하기로 한다.

학점은행제에서의 컴퓨터 공학 전공을 위해서 단기간에 가능하고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내가 타 학위를 가지고 있고 컴공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것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분들은 이 점을 고려해야 함을 알려드린다.

지금 타 학사학위가 있기 때문에, 총 48학점만 들으면 된다. 복수전공으로 학사를 취득하기 위한 최소학점인 것이다. 그런데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이 있다. 위에 48학점은 일반학점이나 교양으로 들어서는 절대 안 되고 전공만 인정이 된다. 전공 중에서도 전공필수인지 전공선택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컴퓨터 공학의 경우는 전공필수가 7과목이므로 최소 21학점을 이수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고려하지 않으면 학점을 또 이수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본인의 계획을 고객센터를 통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학점에 또 고려할 사항이 있는데 반드시 전공과목으로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18학점 이상 이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평생교육기관에서 홍보하는 과목을 돈 주고 들으면 되는 것이다. 참고로 나는 컴공 5.5만 원에 6과목 딱 맞춰서 들었다. 나머지 30학점을 채우면 되는데 강의 듣는 비싼 방법 말고는 저렴하면서 쉬운 방법들이 있다.

첫째로, 학점으로 인정될 만한 것이 자격증 1개만 인정이 된다. 평생교육 담당자님은 그냥 컴활 2급 따는 게 빠를 것이라고 하셨는데 나는 자격증 하나 더 따면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해서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고자 했다. 전필로 20학점이나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자격증 부분에 대한 건은 따로 포스팅하겠다.

둘째로, 독학사도 학점인정에 도움이 된다. 간단하게 따려면 독학사 2단계가 가장 쉽고, 3단계 갈수록 어려워지므로 2단계 전공필수 되는 부분들을 서칭 하여 일정을 조율하여(1년에 1번만 칠 수 있음) 따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장점이 과목당 학점이 5학점이나 인정해준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일단 학점을 맞춰서 2과목만 신청했다. (만일을 대비해서 전공필수인 부분으로만 2개 - 시스템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각 1과목)

계획 : 48학점 중에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20학점 + 평가인정 학습과정 18학점 + 독학사 10학점

계획 부분이 좀 힘들긴 한데 이렇게 진행하고자 한다. 이렇게만 순탄하게 진행된다면 반학기만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반응형

'컴퓨터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합격 수기  (0) 2021.06.05

댓글